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조각

화장실 수전(수도꼭지) 혼자 교체하기 (수리기? DYI?) 교체방법 팁

by 로보찌빠냥 2020.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면대 수전 교체기 입니다(DYI)


세면대가 오래되어서 녹물이 있는듯했습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다른 수도에서 보다 유난히 화장실 세면대에서 녹물이 많아서 였습니다.


교체하려고 알아보니 저희집 수전은 1구입니다. 대충 아래 이미지 같은 구조 입니다. 본인 집 수도꼭지에 맞게 검색해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나 다음에 세면대 수전 원홀 1구로 검색하면 비슷한 제품들이 나옵니다)

사람 부르려니 돈이 무서워서 못 부르겠더라고요 ㅠ

그냥 한번 내가 해보자 결심을 하고 현재 수도꼭지와 가장 비슷하게 생긴 놈으로 구매를 합니다. 약 50,000원! 저렴하네요


아 그전에 저처럼 혹시 혼자 교체를 해보고 싶으신 분은 꼭 수도꼭지 분해해보고 도전하세요~


그리고 하수구쪽이 가려진 형태의 세면대라서 

난이도가 +1 되었습니다..ㅠㅠ


지금 부터는 저희집 수도꼭지지와 세면대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수도꼭지가 1구이면 구조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 그림의 구조로 되어있어 교체가 만만치 않을것 같게 느껴졌습니다. 모든 작업은 아래와 같은 자세로 진행했습니다.ㅠㅠ




새 수도꼭지가 왔어요~ㅎㅎ^^ 기분이 좋아집니다.




(블링블링 하네요;; 부품도 확인해 주고요 설명서는 대충 슥 봅니다 흐흐)


작업공간이 좁아 다른 여러도구를 들고 작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제 작업 순서를 간단하게 적어 봅니다.



1. 우선 세면대 아래 있는 수도 벨브를 잠궈줍니다.


2. 아래 그림의 빨간 원 가운데에 보이는 너트를 풀어줍니다. 너트를 풀면 나비모양의 패킹들이 같이 분리되는데 얼굴로 떨어지지 않게 잘 분해해 줍니다.

(몽키 스페너로 너트를 풀어줍니다.)


3. 그다음에 벨브 위의 너트를 풀어줍니다.


(안쪽에 녹이 많네요;)

주의사항 : 2번 3번 순서는 크게 상관없긴 한데 2번을 분해하고 나면 수도꼭지가 세면대에 떨어지는 수가 있어 주의해서 분해 합니다.


4. 모두 분해했습니다.


5. 교체할 수도꼭지를 구멍에 끼워 넣습니다 여기서 고무패킹 등의 부품을 꼭 잊지말고 끼워주세요


6. 조립은 분해의 역순. 고무패킹과 나비모양의 패킹을 끼워넣고 길쭉한 너트를 조여줍니다

(새 수도꼭지는 너트 부위가 두개네요 둘다 조여줍니다.)


7. 각도를 잡고 다시한번 조여줍니다.


8. 완성



뜬금없이 수도꼭지 교체기를 올렸는데요 이유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쉽게 녹물은 줄긴 했지만 해결 되지 않았네요. 그래도 교체해 놓고 보니 성취감이 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질문 하시면 아는 한도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