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 재테크

비트코인의 미래(SEC의 역활, 2024년 반감기 날짜 등)

by 로보찌빠냥 2024. 3. 17.
반응형

SEC 승인, ETF출시, 반감기로 인한 가격상승과 과거 급락을 겪었던 비트코인의 역사와 이번 급등뒤에는 급락이 기다리고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공유합니다.

비트코인의 미래(SEC의 역활, 2024년 반감기 날짜 등)

 

SEC 란?

반응형

SEC(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약자입니다. 미국 대통령 직속의 독립 관청으로서 준사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인 SEC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투자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관은 증권 관련 규정을 집행하며, 최근 비트코인 ETF 대한 승인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비트코인이 SEC 승인때 급등하지 못하고 ETF출시로 급등한 이유

SEC는  2024년 1월 11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상장을 승인했습니다.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으로 비트코인이 제도권에서 관리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ETF 발행자들은 상품에 대해 완전하고 공정하며 진실된 공시를 제공해야 합니다. SEC는 이러한 거래소들이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이 비트코인을 승인하거나 지지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급등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이 SEC 승인때 급등하지 못하고 ETF출시로 급등한 이유

  • 관련 기사
 

[블록체인 칼럼]미국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편입 허용 의미

2024년 1월 미국 증권위원회 SEC 비트코인 ETF 승인은 가상자산이 주류 금융 시장에 한 걸음 더 다가선 중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가상자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관

www.etnews.com

 

비트코인의 급등과 급락 반복될 것인가?

비트코인은 급등과 급락 후 침체의 역사를 반복했습니다. 예전 급락은 비트코인의 천정부지로 상승하는 모습에서 개미 투자자들이 유입되자 거대 자본의 세력이 대거 빠져나가 개미들은 큰 손실이 나는 역사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급등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급등에 따른 조정은 당연히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게 1억이 될지 2억이 될지는 모르지만 급등에 따른 크고 작은 조정은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난 비트코인 역사에서 보았던 급락 후 바닥을 기는 침체기는 없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짐작해 봅니다. 

비트코인의 급등과 급락 반복될 것인가?

주체가 기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관과 급등을 만든 주체가 이전과는 다르다는 판단입니다. 이유는 현물 ETF를 구매한 주체가 기관이나 기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이나 그동안 코인시장의 큰손인 세력보다는 급등과 급락이 작게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감기(2024년 반감기 날짜)

반응형

다른 코인들과는 다르게 2100만개로 총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모두 다 채굴한다고 해도 더 이상 늘어나지 않죠. 이게 비트코인이 계속 상승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약 2150년 즈음에는 비트코인이 전부 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채굴 블록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이벤트를 말합니다. 비트코인의 총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으며, 210,000블록마다 또는 대략 4년마다 반감기가 발생합니다. 다음 반감기는 2024년 4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반감기가 되면 공급 감소로 희소성이 커지기 때문에 대개 호재로 인식됩니다. 수요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공급량이 줄어들면 가격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가상자산 투자 전문 헤지펀드인 판테라 캐피털에서는 이번 반감기가 비트코인 역사상 처음으로 공급과 수요가 맞아떨어지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 날짜

다가오는 비트코인 반감기는 2024년 4월 22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날짜는 블록 생성 속도에 따라 약간 앞당겨지거나 늦춰질 수 있습니다.

  • 2024년 4월 22일로 예상

 

지금까지 이루어진 비트코인 반감기

  • 2012년 11월 28일: 첫 번째 반감기 (50 BTC -> 25 BTC)
  • 2016년 7월 9일: 두 번째 반감기 (25 BTC -> 12.5 BTC)
  • 2020 5 11: 번째 반감기 (12.5 BTC -> 6.25 BTC)

 

코인 채굴의 비용

비트코인은 엄청난 전기와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해서 만들어 집니다. 실체가 없어서 0원이 될 수도 있다고 걱정하지만 이 채굴에 들었던 비용 때문에 정말 0원이 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봅니다. 

코인 채굴의 비용

사람들의 인식

반응형

사실 우리가 사용하는 5만원짜리 지폐가 가지고 있는 5만 원의 가치는 우리의 ‘약속’에서 만들어진 개념일 뿐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면 5만 원권 지폐로 마실물 한 컵, 밥 한 공기도 살 수가 없는 것이죠. 비트코인을 금과 비교를 많이 합니다. 희소성으로 가치가 생겨난 것 때문인데요. 금도 사실 희소성 외에는 다른 특성이 별로 없습니다. 금을 산업용으로 쓰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금과 비트코인 모두 ‘희소성’이라는 개념이 가치가 만들어진 것이죠.

 

마치며

그럼 지금 비트코인을 사야 할까요? 그건 알 수 없습니다. 아무 전략 없이 코인투자를 하는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비싸다’는 이야기는 2008년도에 처음 나왔을때도 그랬고 2010년에 피자를 비트코인으로 팔았을 때도 그랬고50만 원,같았습니다. 2억이 갈지 10억이 갈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1000만 원유동성이 작아질 것이란 것이죠. 이제 비트코인으로 100억을 벌었다 50억을 벌었다 그런 이야기는 듣기 어려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기사
 

"비트코인, 2025년 2억원 돌파"…올해 최대 130조원 유입 전망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할 경우, 최대 1000억달러(약 130조원)의 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9일(현지시간) 암호화

www.digitaltoday.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