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조각

저렴한 중고차 고를때 이것 만은 피하자, 3가지 방법

by 로보찌빠냥 2020. 6. 13.

안녕하세요 차 좋아하는 찌빠냥입니다.

저렴한 중고차를 찾는 이유는 차량구입에 큰돈을 쓰기가 싫거나 쓸수가 없거나 뭐 금액적인 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차를 고르려는 이유는 중고차는 같은 연식 같은 키로수인 차일지라도 차량 컨디션이 천차만별이고 그 중에서 저희같은 초보자가 사면 안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싸고 좋은차는 없다 라는 중고차 업계의 전설같은 말이 내려오고 있지만. 제값에 중고차를 사는것 자체가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제 블로그를 보고 도움이 될 만한 분이 계시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사고싶은 차

 

피하고싶은 차



우선 차를 잘 모르는 초보는 중고차 사이트에서 중고차를 골라야 합니다. 바로 중고차 매장으로 가신다면 호구잡히기 딱 좋습니다. 그래도 좋은 차를 권해주는 판매자 분들도 있겠지만 지금 여기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확률을 올려보자는 것입니다. 그럼 어디서 골라야 할까요? 우선 저는 엔카, K카, KB차차차 정도의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중고차 판매 사이트는 많지만 언급한 3곳에서만 봐도 아니 저 중에 한곳에서만 찾아봐도 살만한 차는 널렸기 때문입니다.

우선 중고차 고르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안좋은 차를 사지말자'입니다.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서 한정된 정보로 최대한 위험요소를 걸러보고 최종 현장에가서는 최소한의 체크만 할 수 있게 준비를 하는게 목표입니다. 중고차 사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무래도 낯선 환경에서 사람과 사람의 만남으로 구매를 해야 하기때문에 준비를 하지 않고 가면 내가 생각했던 부분을 놓치기가 쉽습니다.

년식이 있는 중고차를 온라인에서 고를 때 요령 (엔카 기준)

저는 엔카가 익숙해서 편합니다.

1. 1인소유 차량을 고릅니다. 

1인소유 차량이 아니더라도 좋은 차량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니 일단 거르고 최대한 1인 소유 차량을 찾습니다. 그래도 정 없다면 년식이 있는만큼 1인이 2~3년 이상 최종 소유했던 차를 고릅니다. 1인소유 차량을 고르는 이유는 비교적 1인소유와 여러사람 거친 차량의 감가 차이는 크지 않고 1인소유 차량이 조금더 잘 관리 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1인 소유가 아닌 차량은 피하자

소유자 변경이 1달 이내이면 상사로 소유자가 변경되었을 수도 있으니 1인소유로 봐도 됩니다.

성능점검, 보험이력이 공개된 차량을 고른다.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이 공개되지 않은 차량은 아주 비추하는 매물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그런 차중에도 괜찮은 차가 있을 수 있지만 성능점검, 보험이력이 공개된 차량에서만 봐도 충분합니다.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에 불이 들어와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능기록부에서 정보를 얻지만 100%믿지는 않아야 합니다. 차량 컨디션을 추론하는 도구로만 보시면 됩니다. 자잘한 보험처리 이력은 있어도 상관없지만 너무큰 금액은 피합니다. 국산차 100만원 이하 사고이력은 괜찮다고 봅니다. 
또 큰 사고후 바로 판매하고 있거나 그런 형태로 팔렸던 이력이 있는 차량은 피합니다. 그리고 성능 점검 표를 볼 때는 외판 한두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프레임이 상한 차량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역시 100% 성능점검 표를 믿지는 않습니다. 성능점검, 보험이력이 공개되지 않은 차량은 피하자

휀더가 먹었을경우 골격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 보험이력도 꼼꼼히 살펴봅니다.

3. 용도변경 이력이 있는 차량은 거른다.

렌트이력, 리스이력 같은 차량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것도 확률문제인데요 역시 용도변경 이력이 있는 차량들도 관리 잘된 차들이 있을 수 있지만 없는 차만 봐도 충분히 차들은 많습니다. 여러사람이 몰았다면 차량 컨디션이 그렇지 않은 차량보다 나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용도이력 없는 차량중에서 골라도 보실 차는 충분히 많습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면 저렴한 차량일 수록 환금성이 있는 중고차를 고릅니다.
중고차는 조금더 저렴한 가격의 SM3, SM5보다 조금 더 비싼 아반떼, 쏘나타가 더 좋습니다. 이유는 환금성 때문인데요. 수요가 많은 차는 팔기도 쉽고 감가도 적어 짧게타고 팔 차량이면 SM3보다 쏘나타가 구매금액 - 판매금액으로 계산 했을 때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판매자 이력도 꼼꼼하게 살펴보자
판매자의 다른 차량은 어떤차를 팔고 있는지 살펴봐도 되고 많은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사람인지 또는 딜러 글이 너무 상투적이지는 않는지 살펴보면서 신뢰할만 한 딜러인지를 유추해 봅니다. 2~3백 만원 짜리 차 사면서 뭘 그렇게 고민하나 하시겠지만 차량가격으로는 작은 돈이지만 2~3백만원짜리 물건이라고 생각하면 이정도 노력은 타당하다고 봅니다.

이런 방법이 100% 나쁜차를 거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 합리적인 가격의 차를 고르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고차는 신중하게 고르면 용도에 맞는 합리젹인 가격으로 차를 만날 수도 있는 만큼 이정도 수고는 해볼만 한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