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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조각

테슬라 위급 시 문 개폐 방법(모델3, y, x, s 탈출 방법)

by 로보찌빠냥 2024. 10. 13.

최근 테슬라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로 인해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다시금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는 테슬라 모델 Y 차량에서 일어난 단독 사고로, 사고 후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운전자가 탈출에 실패하면서 안타까운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 사고의 원인과 전기차의 화재 위험성에 대해 살펴보고, 테슬라 차량에서 위급 상황 시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위급 시 문 개폐 방법(모델3, y, x, s 탈출 방법)

 

1. 테슬라 전기차 화재 사고의 원인

전기차 화재 위험성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대형 배터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배터리는 충격을 받거나 열 폭주(thermal runaway)가 발생할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고 시 배터리 팩이 손상되면 배터리 내부 발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른 위험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하며, 화재가 발생하면 진압이 매우 어렵고 급속도로 확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슬라 모델 Y 화재 사고는 차량 충돌 직후 배터리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소방 당국이 10분 내에 진화에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 내부에 있던 운전자는 결국 탈출에 실패한 채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자식 도어 개폐 시스템 문제

테슬라 차량은 전자식 도어 개폐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동식 액추에이터를 통해 도어를 개폐하는 방식으로, 차량에 전원이 공급되는 상태에서 작동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사고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거나 시스템이 손상되면 전자식 도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사고에서도 운전자가 사고 직후 뒷좌석으로 이동하여 탈출을 시도했으나 문이 열리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의 도어는 대부분의 차량처럼 기계적으로 직결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전원이 차단되면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테슬라 화재 사고 상세 영상 보기

 

2. 테슬라 차량에서 비상 시 문 여는 방법

테슬라 차량은 전원이 차단되거나 시스템 고장이 발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수동 개방 레버가 있습니다. 다만, 좌석별로 위치와 사용 방법이 다르며, 특히 뒷좌석의 경우 복잡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각 좌석에서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좌석 수동 개방 방법

테슬라 모델 Y와 모델 3 차량의 앞좌석에는 창문 스위치 앞쪽에 작은 수동 개방 레버가 있습니다. 전원이 차단되더라도 이 레버를 당기면 도어를 열 수 있습니다.

  • 비상 시 대처: 창문 스위치 옆의 수동 레버를 당기면 도어가 열립니다. 전자식 도어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이 레버를 사용해 탈출이 가능합니다.

모델3 전면도어 수동 개폐 방법 이미지
모델3 전면도어 수동 개폐 방법

뒷좌석 수동 개방 방법

뒷좌석은 수동 개방 레버가 없어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뒷좌석에서 문을 수동으로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상 시 뒷좌석 탈출 방법:
    1. 도어 하단고무 패드를 제거합니다.
    2. 패드 아래의 플라스틱 커버를 열고 그 안에 있는 수동 개방 케이블을 찾습니다.
    3. 해당 케이블을 당겨 문을 수동으로 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리고 복잡하므로, 일부 테슬라 차주들은 수동 개방용 케이블을 미리 꺼내어 손잡이를 부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단 좌측부터 S, 3, X, Y 뒷좌석 수동 개폐 방법 이미지
상단 좌측부터 S, 3, X, Y 뒷좌석 수동 개폐 방법

 

 

테슬라 뒷좌석 수동 개방 업그레이드 영상

 

 

테슬라 모델 y 뒷좌석 수동 오픈 악세사리 이미지
테슬라 모델 y 뒷좌석 수동 오픈 악세사리

 

 

수동 개방 악세사리 구매하기

 

3. 사고 후 대피 실패 이유

이번 사고에서는 운전자가 사고 직후 뒷좌석으로 이동해 탈출을 시도했으나, 뒷문이 열리지 않았을 가능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뒷좌석 도어는 비상 시 빠르게 열기 어렵게 설계되어 있어, 이번 사고에서 운전자가 문을 여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티즌들은 "차라리 창문을 깨고 탈출하는 것이 더 빨랐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며, 테슬라 차량의 비상 탈출 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 테슬라 차량에서 안전을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

이번 사고를 계기로, 테슬라 전기차를 소유한 차주라면 위급 상황에 대비해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수동 개방 레버 위치 확인: 앞좌석과 뒷좌석의 수동 개방 레버 위치를 미리 파악해두고, 실제 상황에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 수동 개방용 케이블 미리 준비: 뒷좌석에 있는 수동 개방 케이블을 미리 꺼내놓고 쉽게 잡을 수 있도록 손잡이를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상 탈출 도구 준비: 차량 내에 비상용 망치탈출용 도구를 비치해 창문을 깨고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

이번 테슬라 화재 사고는 전기차의 화재 위험전자식 도어 시스템의 복잡함이 겹친 결과로, 전기차를 운전할 때는 평소에 비상 시 대처 방법을 충분히 숙지해둘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전원이 차단된 상황에서 문을 열기 위한 수동 개방 방법을 알고 있어야 신속한 대피가 가능합니다.

 

전기차는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새로운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평소에 비상 대처 방법을 충분히 익혀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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