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조각

2021 현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FE F/L) 가성비(깡통)위주 구매가이드 (추천 트림 및 옵션)

by 로보찌빠냥 2020. 7.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 좋아하는 찌빠냥 입니다. 오늘은 최근 페이스리프트를 한 싼타페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취미 중 하나가 차량 스펙과 옵션 보는 거라 차량 구매에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제가 이번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카탈로그 방구석 리뷰한 내용을 보시면서 본인은 어떤 트림이 적당한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 주관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에 구매 결정에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싼타페는 현대자동차의 주력 SUV 모델로 꾸준히 많이 팔리는 볼륨 모델입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에는 상당히 공격적인 트림으로 나왔는데요. 이유는 엔트리 모델부터 옵션질이 많지 않아 가성비가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형제 모델인 쏘렌토는 신차효과로 디젤 2.2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두 가지로 국내 판매 2위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로 어느 정도 치고 올라갈지 기대가 됩니다.

싼타페 전면 이미지,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차량 설명

싼타페는 현대자동차의 중형 SUV로 펠리세이드보다는 작고 투싼보다는 큰 포지션에 위치합니다.

펠리세이드와 투싼 사이의 포지션,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형제 모델이자 경쟁 모델인 쏘렌토와 2.2 디젤엔진, 8단 습식 DCT 미션 등 많은 부분을 공유합니다. 

페이스리프트 싼타페 측면

주요 제원

쏘렌토와 비교 시 자동차의 길이인 전장, 축간 길이만 5센지 정도 작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파워트레인

쏘렌토와 동일한 엔진이고 2,151cc 디젤 엔진의 쏘렌토 202마력을 3800 rpm에서 발휘하고 최대 토크 45 kgf.m(킬로그램 포스 미터)를 1,750 ~ 2,750 rpm에서 발휘합니다. 상당히 실용적인 구간에서 최대 토크가 형성되어 있어 연비와 힘이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스트림 디젤 2.2 엔진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

참고로 듀얼 클러치의 특성으로 운전자의 경험에 따라 저속 꿀렁임이 발생할 수 있어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트림별 연비 입니다.

연비는 복합 14.2 km/l ~ 12.8 km/l입니다.

 

추천 트림

추천은 가성비 위주로 했으며 요령은 본인에게 필요한 옵션이 있는 최소 트림에서 최소한의 옵션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선택옵션 입니다.

 

1. 프리미엄 트림

- 파워트레인 / 성능 : 스마트스트림 디젤 2.2 엔진,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 ISG 시스템, 통합 주행모드,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전자식 변속 버튼

- 지능형 안전기술 :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로 이탈 방지 보조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 안전 : 6 에어백 시스템(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앞좌석 사이드, 커튼), 앞좌석 하체 상해 저감 시트벨트, 주차 거리 경고(전/후방), 차체 자세 제어 기능, 샤시 통합제어 시스템,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급제동 경보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세이프티 언락,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구동 선회 제어 기능

- 외관 : LED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 등 포함), 헤드램프 레벨링 디바이스,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그릴, 크롬 가니쉬(라디에이터 그릴 하단, 범퍼),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18인치 알로이 휠 & 타이어, LED 보조제동등 포함 리어 스포일러, 윈도 크롬 서라운드 몰딩, 에어로 타입 와이퍼, 리어 와이퍼 & 와셔, 이중 접합 차음 유리(앞면), 아웃사이드 미러(LED 방향지시등, 열선, 전동접이, 전동조절), 스키드 플레이트

- 내장 : 4.2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D&N 룸미러, 도어 커티쉬 램프

- 시트 : 인조가죽 시트, 열선시트(1/2열), 앞좌석 통풍시트, 운전석 2 way 럼버 서포트, 2열 시트(6:4 분할 폴딩, 슬라이딩, 리클라이닝 기능 포함)

- 편의 : 버튼시동 & 스마트키(스마트키 원격 시동 기능 포함), 열선 가죽 스티어링 휠, 패들 쉬프트, 운전석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 홀드 포함), 크루즈 컨트롤, 후드 가스 리프터, 원터치 턴 시그널, USB 충전기(1열 1개, 2열 2개), 파워아웃렛(1열 1개, 러기지 1개), 헤드램프 오토라이트 컨트롤, PTC 히터

- 인포테인먼트 :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모니터, 후석 취침모드, 일반 사운드 시스템(6 스피커), 블루투스 핸즈프리, 멀티미디어용 USB 단자(1열)

- 옵션 : HTRAC +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험로 주행모드, 7인승 + 3열 에어컨 +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 & 폴딩, 빌트인 캠(보조배터리 포함), 파노라마 선루프 + 루프랙 + LED 실내등,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 현대 스마트 센스 Ⅰ, 플래티넘Ⅰ(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 선택 시), 현대 스마트 센스 Ⅱ(X),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Ⅰ(X), 컴포트, 플래티넘Ⅱ(X), 디자인 플러스(X),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 Ⅱ(XX), 플래티넘Ⅲ(XX), KRELL 사운드 시스템(XX)  ( X표 : 프레스티지, XX표 : 캘리그래피)

최하위 프리미엄 트림에서도 차량 운행에 필요한 부분과 어느 정도 내외관 신차 느낌을 누릴 수 있는 LED 해드램프, 크롬 도금 라디에이터 18인치 등의 옵션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약간의 옵션질이 있지만 봐줄 만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깡통에 앞좌석 통풍시트까지 기본인 것을 보니 내심 쏘렌토에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프리미엄 내외관 모습

추천 1 : 프리미엄 트림 3,122 만원의 깡통 트림을 추천합니다. (추천도 : ****)

추천 2 : 여기서 조금 더 신차 느낌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프리미엄 트림 3,122 만원에 스마트 크루즈콘트롤 등의 기능을 포함한 의 현대스마트센스I 88만원을 추가한 3,210만원의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추천도 : *****)

여기서 7인승이 꼭 필요하신 분은 7인승 정도는 추가해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듯 보입니다. 

산타페 측면 디자인

2. 프레스티지(3,514만원), 캘리그래피(3,986만원) 트림은 기본적으로 내외관 옵션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위에 적었지만 본인이 원하는 옵션이 포함된 최소 옵션으로 골라 옵션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면 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반드시 넣고 싶다' 하면 3,122만원의 프리미엄 트림에 멀티미디어 내비플러스 128만원 플레티넘I 108만원을 추가한 3,358만원에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에 스마트센스I 88만원 정도 추가해도 신차 느낌을 받기  충분해 보입니다. 여기까지 추가해도 상당히 가격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괜찮은 구성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다른 엔진 라인업이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급하신 분 또는 디젤 2.2를 구입 예정이었던 분이 아니시면 조금 기다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페이스리프트이지만 신차를 바로 구입하는 것은 품질 이슈를 피할 수 없어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켜보시다가 구입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제가 추천드리는 싼타페 트림 및 옵션이고요. 제 글은 참고만 하시고 합리적은 가격으로 차량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