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찌빠냥 입니다. 요즘 보이스피싱 다들 대처법을 잘 알고 계시지만 방심하는 순간 한 번만 당해도 엄청난 금전적 피해를 받을 수 있는데요. 보이스 피싱은 어떤 것들이 있고 예방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이스 피싱의 종류
- 우체국이나 배달업체 사칭 보이스피싱
- 카드 또는 세금이 연체되었다는 보이스피싱
- 국세청 등에서 세금 환급해준다는 보이스피싱
- 대출해준다는 보이스피싱
- 경철서라면서 출두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는 보이스피싱
- 계좌가 범죄자에게 노출되었다는 보이스피싱
- 가족이 다쳤다 고 사기 치는 보이스피싱
- 악성 앱 설치 유도를 한 후의 파밍(공신력 있는 사이트를 가장한 위장 사이트)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등등 악의적이고 지능적이 되어가는 보이스 피싱입니다. 실제 주변 보이스피싱을 당한 사례를 보면 국정원을 사칭해서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한 후 현금을 인출하게 한 후 범인들이 원하는 장소(어느 빌라 택배함)에 넣고 자리에서 벗어나 기다리게 한 사례가 있는데요. 이렇게 글로 보면 이걸 왜 당하나 싶다가도 이분이 젊고 공기업의 IT전문가라는 사실에 저도 이분이 보이스 피싱을 당했다는 사실이 믿기지가 않았습니다. 이분 말에 따르면 어떻게든 전화를 못 끊게 겁을 줬다고 하더라고요. 이게 핵심인 것 같은데 전화를 끊고 조금만 확인해 보면 들통 날것을 미연에 막았던 것이죠.
위와 같이 어설프고 허술한 수법에도 직접 상황을 맞닥뜨리면 당하는 게 보이스 피싱인데요. 이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
- 정부기관을 사칭하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의심
- 대출 권유 문자는 무대응
- 대출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 시 의심
- 고금리 대출받아 상환하는 등으로 신용등급을 올린 후 저금리 대출을 유도한다면 의심
- 납치 등 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에는 가족의 안전 확인(해당 가족의 전화도 끊어놓게 만들 수 있음으로 직장 전화나 함께 있는 지인 전화를 사용해 가족의 안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 채용 등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를 요구할 때는 의심
- 가족을 사칭해 금전적인 것을 요구할 때는 해당 가족 본인 확인 필수
- 금감원 팝업창이 뜨고 금융거래정보 요구 시 무대응
- 가족 간에 암구호를 만들어 본인 확인( 예) 나:토끼, 가족:어흥 )
-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즉시 및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
보이스 피싱 피해 신고 112, 보이스피싱 사이트 신고118
사실 보이스피싱은 금전적 피해도 피해지만 당한 사람은 자괴감과 트라우마가 엄청나다고 합니다. 만약 주변에 보이스피싱을 당하신 분이 있다면 누구나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드리고 질책보다는 현 상황에서 어떤 대응이 최선인지를 함께 생각해서 도와주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보이스피싱은 허술한 것도 많지만 계속 발전해가고 있으며 인공지능, 딥 페이크 등 첨단 기술을 이용한 전문가들도 예방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누구나 당할 수 있는 범죄이기 때문입니다. 범죄자가 나쁜 거지 당한 사람이 모자란 게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고요. 위 예방법으로도 막을 수 없는 보이스 피싱이 있다는 사실을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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