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동차 좋아하는 기억의 조각조각 입니다.
앞으로 신차나 관심차량의 구매 가이드를 작성해 볼 생각인데요
취미 중 하나가 차량 스펙과 옵션 보는 거라 차량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분석한 차량의 트림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차량 구매는 본인의 사고싶은 차량을 선택하는 게 정답이고요. 제가 글은 참고로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요즘 정말 관심들이 많은 더뉴 쏘렌토 차량에 대해 한 트림 설명 및 추천 트림 옵션을 소개합니다.
4세대 쏘렌토는 60%넘는 수요자가 하이브리드에 계약을 한다고 하니 하이브리드에 대한 관심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가격 실수를 해서 말이 많았죠. 사전 계약자들에게는 계약한 가격으로 판매하기로 하고 일단락된 듯합니다. 4세대 쏘렌토가 친환경 차량 세제혜택이 적용되었다면 더 많은 구매자들이 혜택을 받았을 텐데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 3분기 출시 예정)
하지만 새로운 플렛폼과 습식 8단 DCT 등 상품성으로 많은 분들이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모델들은 아직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 오늘은 디젤2.2 모델 기준으로 추천을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옵션이 있으면 그것들을 선택할 수 있는 최소 트림에서 최소한의 옵션만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151cc 디젤 엔진의 쏘렌토는 202마력을 3800 rpm에서 발휘하고 최대 토크 45 kgf.m(킬로그램 포스 미터)를 1,750 ~ 2,750rpm에서 발휘합니다. 상당히 실용적인 구간에서 최대 토크가 형성되어 있어 연비와 힘이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습식 8단 DCT 구성과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멀티링크의 서스펜션으로 구성되어 있고 공인연비는 18인치 휠타이어 기준 복합연비 14.3 km/l입니다.
쏘렌토는 한국의 대표 중형 SUV로 디자인은 개인적인 기준으로 잘 나온 듯합니다.
1. 트렌디 트림
주요 기본 품목으로는
- 파워트레인 : 스마트스트림 D2.2, 스마트스트림 습식 8 DCT,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R-MDPS), 고급형 ISG 시스템,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 안전 :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기능 포함),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 8 에어백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운전석 무릎, 1열 센터 사이드, 전복감지 커튼, 1열 사이드),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VSM,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전방/후방 주차거리 경고, 전좌석 시트벨트 리마인더, 1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TPMS),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타이어 임시 수리장치
- 외관 : 235/60R18 컨티넨탈 타이어 & 전면가공 휠, LED 헤드램프 (LED DRL, 오토라이트 컨트롤 포함), LED 포그램프,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조절, 전동접이, 열선 내장), 에어로 타입 와이퍼, 윈드실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히든 리어 와이퍼
- 내장 : 슈퍼비전 클러스터 (4.2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 변속기 노브, D/N 룸미러, 우드 그레인, 다기능 접이식 러기지 양면 매트
- 시트 : 인조가죽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 지지대 (2 way), 1열 열선시트, 2열 시트(6:4 분할 폴딩)
- 편의 :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원격 시동 포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B, 오토 홀드 기능 포함), 수동식 틸트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매뉴얼 에어컨, 고성능 에어컨 필터, 열선 스티어링 휠, USB 포트(충전용), 크루즈 컨트롤, 파워 아웃렛
- 인포테인먼트 :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6 스피커, 후방 모니터,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포트(데이터 리딩용)
- 옵션 : 전자식 4WD 시스템, 6인승, 7인승, 드라이브 와이즈, 스타일,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x), 스마트 커넥트(x), KRELL 프리미엄 사운드(x), 파노라마 선루프(x) ( x표 선택 불가 옵션 )
깡통인 트렌디에서도 차량 운행에 필요한 많은 부분과 내 외장 깡통 티가 안 나도록 되어있는 구성이 인상적입니다. 고급옵션(?)으로 선택 못하게 막아둔 약간의 옵션질이 있지만 선택 가능한 부분에서도 드라이브 와이즈, 스타일,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전자식 4WD 시스템, 6인승 등 중요 옵션을 선택하게 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트렌디 트림은 차량 기본 가격 2,948만 원에(개소세 할인) 드라이브 와이즈 90만 원 에다가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130만 원 추가한 3,138만 원 차량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선택 가능한 옵션이 있다면 추가하면 될 듯합니다.
- 추천도 : ***** (트렌디 트림이 가성비가 좋아 보이며 저라면 이렇게 구매하겠습니다.)
2. 프레스티지 트림
주요 기본 품목은 트렌디 기본품목 외
- 외관 :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LED 방향지시등 포함), 루프랙
- 내장 : 전자식 룸미러 (ECM)
- 시트 : 1열 파워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1열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2열 스마트 원터치 폴딩
- 편의 :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공기청정 시스템 (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오토 디포그, 우적 감지 와이퍼
- 옵션 : 헤드업 디스플레이(x), KRELL 프리미엄 사운드(x)
프레스티지에서는 약간의 내외관 및 편의시설이 포함되었고 스마트 커넥트가 옵션으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프레스티지 트림의 옵션은 기본 가격 3,227만 원에 드라이브 와이즈 90만 원 에다가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95만 원 추가한 3,412만 원의 구성을 추천드립니다.
- 추천도 : ****
3. 노블레스 및 시그니처
(이미지에 히트 보이시죠? 제조사 측은 이 트림을 사달라는 말입니다.^^)
3. 노블레스 및 시그니처 트림
여기부터는 모든 옵션이 선택이 가능하며가성비보다는 내장제의 고급스러움(방음, 나파 가죽시트, 무드 라이팅 등)이나 편의(원격 주차 보조, 리모트 360도 뷰, 헤드업 디스플레이)등의 고급옵션이 중요하신 분들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급을 선택하실 분들은 가격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분들이기 때문에 따로 추천 옵션은 제시하지는 않겠습니다. 원하시는 옵션을 넣고 선택하면 됩니다.
- 추천도 : **
풀 옵션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가격이 깡통 모델과 풀 옵션은 2,948만 원, 4,722 만원으로 1,774만 원이 차이가 나고 제가 추천드린 트렌디 트림과 가격 차이도 1,584만 원 나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4천만 원 후반대가 되면 다른 대안도 많아지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기본에도 외관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취향 타는 부분도 있을 듯합니다.)
결론은 트렌디 트림을 가장 추천드리고 프레스티지 트림 까지는 가격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노블레스 및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적당히 옵션 타협을 해서 현명하고 합리적인 차량 구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에서 언급한 차량 가격은 개별소비세 70% 감면 가격 기준입니다.
여기까지 2.2디젤엔진 기준이고 올 3분기중에 이번 제네시스 g80에도 탑제된 가솔린 2.5T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신차효과가 끝나고 페이스리프트 모델 전에는 선택옵션이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여유가 되시는분들은 기다려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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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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