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조각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하는 방법

by 로보찌빠냥 2024.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빠냥 입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상세 정보를 담고 있는 중요 문서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하고 부동산 계약 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 하는 방법

건축물대장이란?

반응형

건축물대장은 건축물 완공 후에 시, 군, 구청에서 관리하는 문서로, 건축물의 용도, 면적, 구조, 허가일, 착공일, 사용승인일 등의 상세 정보를 기록합니다. 이 문서는 건축물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을 제공하며, 건축물의 정확한 정보 파악에 필수적입니다.

 

건축물대장과 부동산 계약

부동산 계약 시, 건축물대장에 기록된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주택의 호수와 같은 세부 정보는 건축물대장에 기록된 내용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세입자는 건축물대장의 호수를 확인하여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계약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정부 24 앱에서 건축물대장 열람하기

예전에 민원24에서 가능했던 건축물대장의 인터넷 발급 및 열람 서비스는 이제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제공됩니다. 정부 24를 통해 편리하게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며, 이는 부동산 계약 시 꼭 필요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정부 24 앱 다운로드하기

정부 24 사이트에서도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열람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정부 24 앱이 없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 주세요.

반응형

 

 

안드로이드 앱

 

아이폰 앱

 

건축물대장 연람하는 방법

  • '정부 24'앱을 실행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건축물대장'을 검색 후 바로가기 메뉴가 나타나면 클릭합니다.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다음화면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건축물대장 연람 하는 방법 1
로그인 > 건축물대장 조회 > 발급 하기 및 신청하기

 

  • 건축물대장 등본(초본) 발급(열람) 화면에서 필수 입력 사항을 입력합니다. 우선 소재지(주소)를 검색합니다. 주소 선택을 완료하고 '신청'버튼을 누릅니다.

건축물대장 연람 하는 방법 2
주소 검색 > 주소 선택 후 '신청'

 

  • 발급이 완료가 되면 '열람가능' 버튼을 눌러 건축물대장을 조회합니다.

건축물대장 연람 하는 방법 3
'열람 가능' 버튼을 눌러 건축물대장을 조회

 

* 참고로 PC웹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정부 24 건축물대장 발급

주의사항

건축물대장 열람서비스를 통해 출력한 문서는 법적인 효력이 없으므로, 공식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을 통해 정식 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상세 정보를 담은 중요한 문서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쉽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 시 건축물대장에 기록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적인데, 이를 통해 정확한 건축물 정보를 파악하고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24에서 제공하는 무료 열람 서비스를 활용하여, 부동산 계약에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