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조각

GTX-A 개통일, 예상요금(절약방법), 소요시간 등 정보

by 로보찌빠냥 2024.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빠냥 입니다. 2024년 3월 말 개통된다는 GTX-A으로 얼마나 변화될지 기대됩니다. 특히 동탄과 같은 곳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수도권과 서울을 잇는 GTX-A 노선의 개통 일정, 요금 정보, 그리고 이용객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공유합니다. 수서부터 동탄까지, 더 빠르고 편안한 출퇴근을 위해 지금 확인하세요.

GTX-A 개통일, 예상요금(절약방법), 소요시간 등 정보

수도권 출퇴근, 이제는 더 빠르고 편하게

반응형

수도권과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의 개통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개통은 특히 서울 도심과 신도시 간의 이동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며, 많은 출퇴근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GTX-A 개통 일정

  • 수서-동탄 구간: 2024년 3월 30일 개통 예정
  • 운정역-서울역 구간: 2024년 하반기 예정
  • 서울역-수서역 구간: 2025년 하반기 예정

수서 동탄 개통구간이 3월 30일 가장 먼저 개통합니다. 개통 일정은 예상일정이기 변경될 수 있음을 유의하세요. 

GTX-A 개통 일정 및 개통구간
3월30일 개통구간, 출처 : 국토부 보도자료

 

국토부 보도자료

221230(조간)_GTX-A_삼성_동탄_구간_터널_관통_(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pdf
0.52MB

예상 요금 정보

  • 수서-동탄 구간 왕복 요금: 약 8000원 예상

아래 기사와 같이 다소 비싼 요금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수서~동탄 16분" GTX-A 3월 개통, 왕복요금은 8000원? - 머니투데이

GTX-A 수서~동탄 구간 교통비 8000원 선 가닥…이르면 이달 말 요금체계 확정올해 3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개통한다. 공사가 끝난 수서~동탄 구간을 우선 개통하고, 이어 올해 말에는

news.mt.co.kr

정확한 요금 정책은 개통 시기에 확정되므로, 현재 제시된 금액은 추정치임을 명심해 주세요.

 

사실 왕복요금을 줄여줄 대안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바로 5월부터 도입되는 K패스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전국 지하철, 버스 이용 시 이용요금의 20%~53%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 교통카드 상세정보

 

노선 및 소요 시간

GTX-A는 동탄부터 수서까지 단 19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놀라운 속도를 자랑합니다. 출퇴근시간의 같은 구간의 버스나 승용차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시간이죠. GTX-A노선은 총 11개의 정차역을 포함하여 수도권과 서울 내 주요 지점들을 빠르게 연결합니다. 

  • 동탄-용인-성남-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창릉-대곡-킨텍스-운정

GTX-A 노선 이미지
GTX-A 노선 이미지, GTX-A 홍보영상 캡처

 

반응형

 

변화될 출퇴근 풍경

GTX-A의 개통은 수도권 특히 동탄 거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줄여줄 것입니다. 많은 이용객들이 더 편리하고 빠른 출퇴근 경로를 경험하게 될 것이며, 이는 일상생활의 질을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에 동탄지역이 자생하는 데는 걸림돌이 될 수도 활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GTX-A 노선의 개통은 개통역 주변 수도권 거주민들의 출퇴근 방식을 변화시킬 것은 확실합니다. 타당성, 북한산 국립공원 관통문제, 2023년 개통 무산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4월 30일 개통 이후 현실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